본문 바로가기
그리스 로마 신화

[그리스 로마 신화 2편] 올림포스 12신, 왕이된 제우스

by 뫼비우스토리 2022. 12. 29.
반응형

크로노스와 티탄족을 물리치자 비로소 제우스는 신들의 세계에서 왕좌에 앉게 되었습니다. 제우스는 자기를 따르는 부하 신들을 거느리고 올림포스 산(Olympos Mt)에서 신들의 나라를 다스리며 살았습니다.

 

이때 신들의 모습은 인간과 비슷했으며, 사랑・미움・노여움・시기와 질투 등의 감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지금 인간의 모습과 감정은 이런 신들이 자기들의 형상을 따라 만들었기 때문에 생긴 것입니다.

 

또한 올림포스의 신들은 영생의 음식인 암브로시아 와 신들의 술인 넥타르를 마시면서 매일매일 향연을 베풀며 살았기 때문에 영원히 죽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올림포스에 사는 신들의 세계에서 최고의 계층은 당연히 모든 신들의 왕인 제우스의 형제들과 자식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우선, 제우스의 형제들로는 바다를 다스리며 명실상부 올림포스의 제 2인자인 제우스의 형 포세이돈, 제우스의 누이이자 아내인 최고의 여신 헤라, 제우스의 누이이자 곡물을 주관하는 여신 데메테르, 제우스의 누이이자 화로의 불을 주관하는 헤스티아가 있습니다.

 

또한, 자식으로는 전쟁과 지혜와 공예의 여신 아테나, 미와 사랑의 여신 아프로디테, 사냥과 달의 여신 아르테미스, 태양신이자 음악・의술・궁술・예언의 신인 아폴론, 나그네의 수호신이자 상업과 도둑의 신인 헤르메스, 불과 대장간의 신 헤파이스토스, 군대의 신 아레스 등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포도주의 신으로 통하는 디오니소스가 있는데, 이들을 올림포스 신들의 중심을 이룬다고 해서 올림포스 12신 이라고 합니다.

 

직분 그리스명 로마명 영어명 특징
최고신 제우스
(Zeus)
유피테르
(Jupiter)
주피스
(Jupiter)
아버지 크로노스를 몰아내고 신들의 왕이 되며, 헤라와 결혼하나 헤라 몰래 바람을 많이 핀다.
바다의 신 포세이돈
(Poseidon)
넵투누스
(Neptunus)
넵튠
(Neptune)
제우스의 형이자 신들 중 2인자로 바다를 다스리는 신이다.
땅과 곡식의 여신 데메테르
(Demeter)
케레스
(Ceres)
세레스
(Ceres)
제우스의 누이로 땅을 돌보는 신이다. 제우스와의 사이에 페르세포네를 낳으나 동생인 하데스에게 빼앗겨 최초의 겨울이 생긴다.
신들의 여왕이자 결혼의 여신 헤라
(Hera)
유노
(Juno)
주노
(Juno)
제우스의 누이이자 아내. 남편인 제우스가 바람을 피면 언제나 질투를 하며 그 여자에게 벌을 내린다.
불과 화로의 여신 헤스티아
(Hestia)
베스타
(Vesta)
베스타
(Vesta)
제우스의 누이로 신들 중 가장 온화하고 부드러운 마음과 성격을 가졌다.
미와 사랑의 여신 아프로디테
(Aphrodite)
베누스
(Venus)
비너스
(Venus)
제우스와 디오네 사이에서 낳은 딸로 신들 중 가장 아름다운 여신이다. 제우스의 명령으로 이복형제인 헤파이스토스와 결혼하나 남편과 억지로 결혼한 것이 싫어 다른 이복동생들과 사랑을 나눈다.
달과 사냥의 여신 아르테미스
(Artemis)
디아나
(Diana)
다이아나
(Diana)
제우스와 레토 사이에서 아폴론과 함께 쌍둥이 동생으로 태어났다. 오리온을 좋아했으나 오리온이 오빠에게 죽임을 당하자 잔인하고 매정한 복수의 여신이 된다.
태양과 궁술의 신 아폴론
(Apollon)
포에부스
(Phoebus)
아폴로
(Apollo)
제우스와 레토 사이에서 아르테미스와 함께 쌍둥이 오빠로 태어났다. 인간인 코로니스와 결혼하였다.
제우스의 비서. 목동과 나그네의 수호신 헤르메스
(Hermes)
메르쿠리우스
(Mercurrus)
머큐리
(Mercury)
제우스와 님프의 요정 마이아 사이의 아들로,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와 사랑을 나누어 사랑의 여신 에로스와 잘생긴 남자 헤르마프로토스를 낳는다.
전쟁의 신 아레스
(Ares)
마르스
(Mars)
마스
(Mars)
제우스와 헤라 사이의 둘째 아들로, 성격이 거칠고 포악해 신들의 미움을 받는다. 아프로디테와 사랑을 나누어 데이모스, 포보스, 하르모니아를 낳는다.
전쟁과 지혜의 여신 아테나
(Athena)
미네르바
(Minerva)
미네르바
(Minerva)
제우스와 메티스 사이의 딸로 신들 중 가장 똑똑하여 제우스가 가장 사랑했던 딸이다. 같은 전쟁의 남신 아레스와 자주 싸운다.
대장장이의 신 헤파이스토스
(Hepaestos)
불카누스
(Vulcanus)
벌컨
(Vulcan)
제우스와 헤라의 첫째 아들로 못생긴 얼굴 때문에 제우스의 미움을 받는다. 못 만드는 것이 없을 정도로 손재주가 뛰어나 대장장이의 신으로 통한다.
술의 신 디오니소스
(Dionysos)
바쿠스
(Bacchus)
바커스
(Bacchus)
제우스와 인간 세멜레 사이에 태어났으며, 술을 만들어 인간들에게 기쁨을 줌으로 술의 신으로 통한다.

 

[그리스 로마 신화 3편] 인간의 탄생(최초의 여자 판도라)

 

[그리스 로마 신화 3편] 인간의 탄생(최초의 여자 판도라)

최초로 인간을 만드는 프로메테우스 제우스가 티탄 신족과 한창 전쟁을 치르고 있을 때 티탄 신족 중 한 명이었던 이아페토스의 아들 프로메테우스(Prometheus)는 이 전쟁의 결과를 미리 알고 있었

giver.arhim123.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