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이어트에 L-카르니틴 효과 있을까?

by 뫼비우스토리 2024. 5. 13.
반응형

다이어트에 L-카르니틴 효과 있을까?
다이어트에 L-카르니틴 효과 있을까?

 

1년 365일 내내 다이어트에 대한 한국인의 관심은 식지 않습니다.

 

각종 다이어트 약과 보조제마저 수시로 유행이 바뀌는 중에 L-카르니틴(L-Carnitine) 성분은 꾸준히 인기를 끕니다.

 

체지방 분해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일동제약 '엘칸정', 에이치엘비제약 '엘퀸정', 대한뉴팜 '디카틴정', 알리코제약 '칼니틴정', 인트로바이오파마 '카르닐정' 등 일반의약품은 물론,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건강기능식품, 건강기능식품 인증조차 받지 않은 L-카르니틴 함유 식품까지 수요가 높습니다.

 

L-카르니틴 관련 제품을 개발 중인 제약사도 적잖게 확인됩니다.

 

L-카르니틴 성분 약과 건강기능식품은 정말 체지방 감소에 효과적일까요?

 

 

 

심지어 비싼데… 가성비 많이 떨어지는 L-카르니틴

일단 L-카르니틴 자체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건 맞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L-카르니틴이 '가성비가 매우 떨어지는 성분'임을 강조합니다.

 

 

 

L-카르니틴이 체중감량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가 있기는 합니다.

 

그러나 모든 연구에서 그 효과는 매우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외 다수 연구에서 L-카르니틴은 사용 시 연구기간(30~360일)이나 용량(1.8~4g)에 관계없이 평균 1.33kg을 더 많이 감량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L-카르니틴의 효과는 식이·운동요법만 했을 때와 큰 차이가 없는 수준입니다.

 

 

 

L-카르니틴은 우리 몸이 지방을 연소하는 데 필요한 성분이라 이론적으로는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L-카르니틴을 사용해 체중이 감소한 걸 본 적은 거의 없습니다.

 

돈 쓴 만큼의 효과를 기대하기는 매우 어려운 성분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실제로 L-카르니틴 성분 일반의약품이나 건강기능식품은 저렴하지 않습니다.

 

일반의약품인 일동제약의 ‘엘칸정’(90정 기준)이 4만 원 수준이고, 건강기능식품이나 일반식품은 이보다 훨씬 비쌉니다.

 

건강기능식품인 CJ웰케어 ‘팻다운 부스터 카르니틴’(48개 기준)의 가격은 12만 원에 육박합니다.

 

 

 

일명 다이어트 전문 병원들에서 L-카르니틴을 많이 처방하는데, 의사도 엄청난 효과를 기대하며 L-카르니틴을 처방하진 않을 겁니다.

 

단지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근거가 있기는 하고, 심각한 부작용은 없으며, 환자는 뭐라도 받아가길 원하니까 처방해 주는 것 이상의 의미가 없는 성분이 L-카르니틴이라 봅니다.

 

 

 

불필요한 복용, 되려 건강 해칠 수도

전문가들은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하며 L-카르니틴을 불필요하게 복용하면, 오히려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도 경고했습니다.

 

 

 

식약처에서 승인한 L-카르니틴 적응증은 1, 2차성 카르니틴 결핍증, 허혈성 심질환에 의한 심근대사 장애, 협심증, 급성 심근 경색입니다.

 

비만에 대한 적응증은 없습니다.

 

또한, 일부연구(▲koeth RA. 2013, 2014 ▲Skagen k. 2016 ▲Yang S. 2019 ▲Johri, AM. 2022 ▲Buffa JA. 2022)에서는 장내 세균이 흡수되지 않은 카르니틴을 대사해 심혈관계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보고됐습니다.

 

특히, 심혈관계 위험은 채식주의자보다 고기 섭취자에서 더 두드러졌습니다.

 

 

 

L-카르니틴 이상반응으로는 구역, 구토가 나타날 수 있고, 드물게 채취, 위염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경구 L-카르니틴 복용 요독증 환자에게서 경증의 근무력증이 보고되기도 했고, 총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게 나온 사례도 있었습니다.

 

L-카르니틴이 정말로 체지방 감소 등 다이어트에 효과가 뛰어난 약이라면 진작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돼 비만약으로 사용되고 있을 것입니다.

 

오랫동안 사용되어 온 성분임에도 일반의약품, 건강기능식품으로만 사용되는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왕도 없는 다이어트, 결국 식이·운동요법이 '답'

그렇다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건 뭘까요?

 

식상하지만 적게 먹고, 많이 운동하는 일입니다.

 

 

 

체중감량은 결국 식이 조절과 운동을 병행해야 합니다.

 

L-카르니틴을 구입에 돈을 쓰기보단 이미 다이어트 효과가 검증된 식이·운동요법을 실천하길 바랍니다.

 

다만, 식사량을 줄이더라도 하루에 최소 1800~2000kcal는 섭취해야 합니다.

 

너무 뻔한 얘기 같지만 균형 잡힌 양질의 영양소를 섭취하면서 운동을 해야 건강하게, 요요현상 없이 체중을 감량할 수 있습니다.

 

 

 

굳이 1.3kg을 줄이려고 L-카르니틴을 복용할 이유가 있을까 싶습니다.

 

L-카르니틴의 효과는 과장된 측면이 있습니다.

 

체중감량엔 식이 조절과 운동 병행 등 생활 습관 개선이 어떤 약보다 좋다는 걸 명심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